본문 바로가기
먹거리에 대한 기록들

춘천양조장 춘천막걸리 무형문화재 강왕기 선생님의 막걸리

by 식객강선생 2024. 3. 29.
반응형

 

춘천양조장 춘천막걸리

춘천을 들를일이 있어서 뭘 기념품으로 사가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선택한 장소가 있었으니 바로 위 사진에서의 춘천양조장 되시겠다. 유럽을 여행하다보면 그 지역의 와이너리를 들르듯 한국을 대표하는 지역 명주는 막걸리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막상 춘천을 떠올리면 막국수나 닭갈비는 떠올려도 막걸리는 단번에 떠오르는 제품은 아니었다. 

우연히 인근 막국수 집에서 식사를 하는데 냉장고에 꽉차있는 춘천의 로컬 막걸리를 보고 이건 기념품으로 사가서 먹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볼일을 보고 서울로 올라오는 길 춘천막걸리를 담아가기 위해 춘천양조장으로 발걸음을 향했다. 

무형문화재 막걸리 명인 강왕기 

일단 어떤 음식의 맛을 떠나 역사와 전통이 깃들었다는 것은 큰 의미를 갖는다. 입구 앞에 떡하니 붙어 있던 한국 무형문화재 무형문화유산 명인으로 선정된 강왕기 선생님의 명패가 인상적이었다. 일반적으로 한옥옆에 붙어 있는 명패가 주는 아우라보다 이런 명패가 주는 신뢰도가 대단히 크게 느껴진다. 

한국무형문화유산 명인 종목은 전통막걸리명인 부분에 이름을 올린 선생님의 이름석자를 보니 식객강선생으로써 같은 강씨 가문의 자부심이 올라온다. 문화체육부가 인정한 양조장 그곳으로 들어가본다. 

춘천양조장 내부

춘천의 약수동이나 다른 장소들과 비슷하게 고층 아파트들 사이에 한옥으로 잘 지어진 집들이 춘천의 특징처럼 보인다. 

오랜 전통을 이어가시며 막걸리의 정신을 이어가듯 신축 아파트에 개발하지 않고 꿋꿋이 그 모습을 지켜가고 있는 한옥이 사장님의 뚝심처럼 느껴진다. 

 

입장을 해보려 했으나 아뿔싸... 문이 닫혀있다. 전화를 드려봤더니 오늘은 일찍 퇴근하셔서 막걸리를 구하고 싶으면 근처의 MS 마트를 향해 가라는 정보를 주셨다. 혹시 양조장에 들르지 못하는 사람들이라도 MS 마트 = 춘천막걸리 라는 공식을 기억해두길 바란다. 

 

 

지역색이 강하게 묻어나는 마트였다. 

 

꽤나 큰 규모에 다양한 품목이 있었고 나름 춘천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찾는 마트였다. 서울이 고향인지라 처음듣는 마트브랜드였지만, 이 역시도 꽤나 흥미로운 경험이었다. 

춘천양조장 춘천막걸리 가격

춘천양조장 입구에서 보았던 무형문화재 명인 로고가 인상깊게 다가온다. 

 

막걸리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 더 재미있었겠지만 서울로 귀경 뒤 메뉴는 포장해온 닭갈비와 이 막걸리를 먹어야겠다 마음먹고 춘천의 로컬 막걸리들을 쇼핑카트에 담았다. 

일반 춘천생막걸리 와 춘천명인수제막걸리 두 종류의 막걸리를 구매하였는데 마트판매가격 기준 일반 막걸리는 1590원 수제 막걸리는 2480원 (2024년 3월 기준) 이다. 워낙 맛있게 먹은 두 막걸리라 각각의 포스팅으로 소개하는 글을 마저 올려보겠다. 투비컨티뉴..... 

 

[우리동네 소상공인] 막걸리 명인, '춘천양조장' 강왕기 대표 - MS투데이 (mstoday.co.kr)

 

[우리동네 소상공인] 막걸리 명인, '춘천양조장' 강왕기 대표 - MS투데이

MS투데이는 지역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들을 응원하고 이들이 골목상권의 주인공으로 설 수 있도록 연중 캠페인 ‘우리동네 소상공인’을 기획, 보도합니다. 춘천은 타 도시와의 식품산업 경쟁

www.mstoday.co.kr

 

다음에 방문하게 되면 위 기사속의 강왕기 선생님에게 인사를 나누고 싶어진다.  리스펙트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