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에 대한 기록들

대강양조장 소백산 막걸리 청와대 만찬주

by 식객강선생 2024. 2. 17.
반응형

 

대강 양조장 소백산 막걸리 

단양여행을 하면서 꼭 마셔보고 싶었던 음식중의 하나는 지역을 대표하는 막걸리. 눈에 보이는 건 다 먹고 마셔보자라는 마인드로 시내 마트와 시장을 돌던 중 가장 눈에 띄는 막걸리가 있었으니 대강양조장에서 생산한 소백산 막걸리였다. 일단 청와대 만찬주로 유명한 양조장이었다는 문구에서 한번 먹어봐야겠다 싶었던 제품이다.

 

어느 정권이었나 찾아보니 지금은 세상을 떠난 노무현 대통령이 좋아하셨다는 술이었다고 한다. 소백산을 걸어보고 다녀본 적은 없지만 단양을 대표하는 막걸리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오픈을 준비했다. 그리고 이 술을 빚는 대강양조장은 과연 어떤 마인드로 막걸리를 생산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 공식홈페이지를 들어가보았다. 양조장의 역사를 알고 싶다면 클릭!!

 

대강양조장 브랜드 스토리

 

소백산 막걸리 가격 및 원재료

제품명은 "소백산 탁주" 이고 수상이력을 보니 2015 대한민국 팔도막걸리 미식테스트 대상을 수상 을 했다는 설명에서 벌써부터 가슴이 뛰어왔다. 가격은 1000원대로 가지고 있는 명성에 비해 가격은 착하고 단양주민이라면 부담감없이 지역음식과 매칭하여 먹기 좋겠다 생각이 들었던 제품이다. 

 

단양을 처음 방문한 여행객으로써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원재료에 들어간 소맥분이 외국산이라는 점. 하지만 쌀은 국내산 재료를 이용했다는 점에서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었다. 간혹가다가 지역을 대표하는 술이고 한국을 대표하는 술이라고 하는데 정작 재료는 외국산 쌀과 소맥분을 사용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는데 그래도 기본 재료인 쌀은 국내산을 썼다는 점에서는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소백산 막걸리 특징

단양에서 2종류의 막걸리를 비교하면서 마셔보았다. 추후에 다른 막걸리에 대한 글도 올려보겠지만 내가 느낀 대강양조장 소백산 막걸리의 특징이라면 높지 않은 당도에 적당한 탄산감이 느껴져 어떤 음식과 먹어도 튀지않고 잘 어울릴 것 같다는 느낌을 주었다. 다른 브랜드의 단양 막걸리 같은 경우는 막걸리에 물엿을 넣었던데 개인적으로 단맛을 좋아한다면 물엿을 넣은 타 회사의 막걸리를 추천하고 무난한 막걸리를 원한다면 소백산 막걸리를 추천하고 싶다. 

청와대 만찬주

어찌보면 청와대 만찬주 라는 타이틀이 큰 스펙이 되어 대대손손 마케팅에 이용하고 있는것 처럼 느껴졌지만 실제로 적당히 매콤한 곱창요리와 먹다보니 음식의 맛을 가리지 않고 훌륭한 조연이 되어주는 느낌이라 참 좋았다. 이번 여행에는 대강양조장에 방문하지는 못했지만 다음에 단양에 방문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양조장에 방문하여 어떤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지 확인 후 다양한 제품들을 시음해 보겠다는 목표도 생긴다. 

 

우연히 들른 도시에서 좋은 술을 알게 되어 기쁘고, 나중에 또 포스팅을 하겠지만 대강양조장과 단양구경시장에서 잘나가는 닭강정 집이 콜라보하여 만든 흑마늘 막걸리에 대한 리뷰도 올라올 예정이니 기대해주면 감사하곘다 ^^

반응형